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슴 통증 원인과 대처 방법

by ssllss 2023. 2. 25.

 

오늘은 가슴 통증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슴통증 즉 흉통은 여러 가지 원인 있을 수 있으며 왼쪽 가슴통증가 오른쪽 가슴통증의 원인이 다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슴 통증이 오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혹시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일 텐데요. 가슴통증 즉 흉통의 원인이 무엇인지와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심장입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이 오면 그 원인이 심장에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의 약 40%는 심장이 아닌 위장질환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위장 질환 중에서는 여러분이 흔히 알고 계시는 역류성 식도염 바로 위식도 역류 질환이 흉통이 가장 흔한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 10명 중 5명은 흉통을 호소할 정도로 흉통도 위식도 역류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흉통이 있는데 심장 검사에서 정상이라면 위내시경 검사를 해서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식도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예방법

 

   심금경색 또는 협심증 

가슴통증의 10명 중 3명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만약 가슴통증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라면 빠른 시간 내 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가슴 통증

흉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지체 없이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 가슴 통증이 목 퍽 어깨 팔 등으로 뻗치는 통증
  • 명치에서 가슴으로 뻗치는 통증인 경우
  • 식은땀이 나고 숨이 차고 어지럽거나 매스껍고 구토가 동반됐을 때
  •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잠시라도 정신을 잃었던 경우

 

   가슴통증 대처방법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가슴통증은 꼭 심장이 아닌 위장질환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가슴에 통증이 있는데 단순히 위장질환이라고 판단하시면 크게 잘못된 방법입니다.

 

가슴이 아플 때는 가장 먼저 심장 질환일 가능성이 있는지 따져보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될 때는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부터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위장질환은 기능에 이상이 생겨도 당장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만약 심장이 문제라면 아주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들의 경우 환자가 가슴통증 즉 흉통으로 방분을 하면 심장질환을 의심하고 진료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이나 갈비뼈 부상으로 인한 가슴통증

심장과 위장에 대한 진료를 했는데 문제가 없다면 내부 장기를 보호하는 가슴 벽 근육과 갈비뼈 또한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재활의학과나 류머티즘 내과 정형외과 마치 통증의학과처럼 통증을 진료하는 통증 클리닉에서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가슴통증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꼭 심장질환을 의심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장기와 다르게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아주 위험한 상환에 처할 수 있는 만큼 가슴통증이 있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오른쪽 가슴통증과 왼쪽 가슴통증 등 통증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진단할 수 있는데요 다음에는 통증 위치에 따라 의심해봐야 할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뇌출혈 전조증상 6가지

 

폐암 초기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