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수박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

by ssllss 2023. 5. 30.

 

수박 효능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수박은 더위를 식히는 것뿐만 아니라 체력 회복에도 탁월한 과일입니다. 체력 회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인데, 수박은 90%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박은 운동 후 신체의 수분을 보충하는 최적의 과일입니다  또한 수박 효능에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과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양성분 함 량
탄수화물 29g
단백질 1.2g
지방 1.8g
당류 22g
나트륨 15mg
콜레스테롤 3mg
포화지방산 1.1g

 

 

수박이란?

수박은 더위를 피하는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의 수분은 갈증해소와 체내 열을 낮춰주는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하여 체력 회복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수박은 물이 90% 이상 들어있어 갈증 진작에 효과적입니다. 소금, 칼륨, 마그네슘, 인, 철,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땀을 흘리고 나서부터 발생하는 체내 열을 낮춰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A,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수박의 높은 영양성분과 체내 열을 낮춰주는 효과 때문에 운동 선수들이나 체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수분을 함께 공급해주므로 근육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 시간을 단축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좋은 체력유지와 회복, 갈증 해소를 위해서라면 수박을 적극적으로 섭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효과를 누려보며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수박의 영양성분

 

수박은 여름철 대표 과일로 유명하다. 이 과일은 체내 수분을 보충해주고 건강도 지켜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 수박은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효과를 준다.

 

수박에는 물이 90% 이상 함유되어 있어 수분을 많이 보충해준다. 더더욱 이는 여름철 더위를 피해 수분소실을 최소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수박의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도 최적인 과일 중 하나이다.

수박은 혈액순환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과 면역력 증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수박 속에 있는 칼륨은 혈액순환을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수박은 명절이나 여름철에 더 많이 먹지만, 계절과 관계없이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으면 좋다. 더 하여, 수박 속에 함유된 영양소는 체내 노폐물 제거, 체력 회복 등에 매우 유익하다. 따라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유지를 위해서는 수박을 적극적으로 섭취해보는 것이 좋다.

 

 

체력 회복에 탁월한 이유

수박은 더운 여름철에 가장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단순히 맛있다는 이유로만 소비되기보다 체력 회복에 탁월한 이유로 소비되어야 한다.

 

 

첫째로, 수박은 수분공급에 최적화되어 있다.

수박은 90% 이상의 물로 이루어져 있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다른 영양소는 거의 없다. 그러나 100g당 30kcal 정도의 열량섭취가 가능한데, 이는 수분을 공급하고 당분 등의 열량또한 채울 수 있는 면에서 큰 장점이다.

둘째로, 수박은 항산화작용이 있다.

멜론과 함께 수박도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항산화 작용은 악성종양의 예방책으로 무척이나 중요하다.

셋째로, 수박은 마그네슘 섭취의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

수박은 체내의 글루타치온 생합성에 필요한 중요한 무기물질인 마그네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마그네슘은 메일라드스를 통해서 핵산(인체 DNA)에 대한 중요한 보호를 할 수 있으며, 유방암 및 후성유전돌연변이를 예방할 수 있는 역할도 한다.

 

 

넷째로, 수박은 지방 포함량이 거의 없다

수박은 대체로 지방 섭취가 거의 없는 과일이다. 특히, 손질하지 않은 ‘통 수박’은 체지방 차단 효과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관능이나 육수와 같은 육분이 모두 건강에 좋다.

 

수박은 기능성과 건강성을 동시에 갖춘 과일 중 하나이다. 체력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한 수분과 영양소를 적절히 공급해줍니다.

수박 먹는 방법과 팁

 

 

수박은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로 일상 생활에서 많이 먹는다. 수분이 높고 적은 칼로리로 체온을 낮추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어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다. 그러나 수박을 먹는 방법과 팁을 잘 몰라 시중에서 파는 수박 중 신선하지 않은 것을 구매할 수도 있다.

 

수박을 선택할 때는 수박의 표면이  매끄럽고 선명한 색상인 것을 선택해야 한다. 수박 속은 씨와 살로 나뉘는데, 살의 색이 진한 수박일수록 당도가 높다. 따라서 달콤한 수박을 선호한다면 살의 색상에 주목해야 한다.

 

수박을 자르는 방법은 수박을 오목하게 자른 후, 익숙한 무게감으로 손끝으로 수박의 껍질과 살 사이를 약간의 여유를 두고 따스한 척시에 붙잡고 천천히 찢어내면 된다. 그러면 손에 잡히는 느낌으로 수박이 쉽게 잘리며, 제대로 불어낸 수박의 경우 수분이 많아 물방울이 튀기지 않는다.

 

 

수박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희석된 수분이 증발되어 수박이 녹아내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냉장고보다는 그늘진 곳에서 실온 보관을 해야 한다.

 

따뜻한 여름철, 수분 보충과 체력 회복에 탁월한 수박을 제대로 선택하고, 올바른 먹는 방법과 팁을 숙지하면 건강한 여름 생활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수박의 씨앗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비타민C와 칼륨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박을 먹을 때는 과도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한 섭취로 인해 소화 불량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을 먹으면 수박은 우리의 체력 회복을 돕는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